설교제목: “안식일과 해방”
설교본문: 누가복음 13:10-17
누가복음 13장
설교요약
오늘 말씀은 회당의 풍경부터 봅시다. 예수님은 회당 안에서 가르치십니다(10). 그 회당 안에 18년 동안 허리가 굽어 몸을 조금 펼 수 없는 여인이 있습니다(11). 예수님께서 이 여자를 고치셨고(12,13a) 이 여자는 허리를 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(13b). 곡절 많은 인생을 살던 한 여인이 비로소 해방을 경험했습니다. 질병이나 장애를 지니신 분 입장에서 이 말씀은 얼마나 큰 복음이며 은혜입니까? 회당은 질병과 장애에서 해방되는 곳이었습니다. 그러나 오늘 본문은 이런 기적 알리기가 본질이 아닌 것 같습니다.
그곳에 있던 회당장이 ‘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병을 고치신 것에 분개하여 무리에게 말합니다’(14a). 이 부분도 인상적이예요. 병을 고친 것은 예수님인데 예수님께 직접 대놓고 말하지않고 무리에게 말합니다. 아무튼 핵심은 ‘일할 수 있는 날이 6일이나 되는데 왜 그 엿새 중에 고침 받지않고 안식일에 고침 받느냐?’(14b)는 얘기입니다. 일견 일리 있는 말입니다. 회당의 책임자 입장에서 이런 저런 이유로 안식일 규정 어기는 것을 그냥 두다 보면 안식일 준수가 약화될 수 있으니 나무랄만해보입니다. 또 18년이나 질병 혹은 장애로 고통받던 여인이 하루 더 기다려 안식일 다음날 고침을 받는다고 죽는 것도 아닐테니 말입니다.
그런 회당장의 말에 예수님의 반응이 거칩니다. 이 회당장을 ‘위선자’라고 합니다. 예수님이 좀 지나치다는 생각도 듭니다. 말씀을 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 사람도 회당장인데. 예수님은 회당장의 말에 왜 이렇게 격하게 반응하셨을까요? 왜 그들을 위선자로 보셨을까요? 구약의 안식일 개념은 두 가지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. 하나는 창조 사건(창세기)입니다. 하나님이 세상을 엿새 동안 창조하고 일곱째날 쉬셨으니 사람도 쉬어야 한다는 겁니다. 또 하나는 유대인들의 출애굽사건(출애굽기)입니다. 하나님이 유대인들을 해방하신 사건을 기리기 위해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. 안식일 규정은 철저하여 소나 양이 새끼를 낳거나 위험에 빠진 상황이 아닌한 노동을 멈춰야 합니다. 다만 예수님이 왜 ‘위선자’라는 말을 쓰셨는지를 잘 들여다 보아야 합니다. |
15절의 예처럼 안식일에도 소나 나귀를 외양간에서 풀어내어, 끌고 나가서 물을 먹입니다. 물론 이 규정은 예외 규정이라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. 하지만 예수님은 가축보다 더 귀한 장애인 고치는 일을 안식일 규정을 빌미로 반대하는 것을 비판하신 겁니다. 예수님은 이 부분을 아주 진지하게 말씀하십니다. ‘아브라함의 딸인 이 여자가 열여덟해 동안이나 사탄에 매여 있었으니 안식일에라도 이 매임을 풀어 주어야 하지 않겠느냐?’(16) 예수님이 강조하시는 안식일의 핵심은 규정 준수보다 ‘풀어주는 것’입니다. 그러나 현실에서는 우리도 회당장의 입장에 설 때가 많지 않나요? 특히 신앙생활에서는 정해진 틀을 무너뜨리지 않으려는 면이 많지요. 그렇다면 예수님은 이 상황에서 어떻게 이런 틀을 무너뜨리는 파격적인 행동과 말씀을 하셨을까요? 그것은 예수님께서 열여덟해나 병마에 시달려 있는 여인에게 연민을 느끼셨기 때문 아닐까요? 연민으로 풀어주는 것이야말로 진정 해방시키는 것입니다.